지금 받고계신 시급 또는 임금이 내년에 얼마인지 궁금하시죠?
2024년 최저임금에 대해서는 이미 2023년 대비 2.5% 인상되어 9,860원으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자 그럼 이번에는 최저임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2024년에 2.5% 인상되어 월급 예상 수령액은 얼마인지?
또 주휴 수당은 어떤 기준이며 내가 받게 되는 예상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최저임금이란?
최저임금 또는 시급은 임금의 최저 수준을 정하고 사용자에게 이 수준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제도 입니다!
최저 임금제도는 근로자에 대하여 임금의 최저 수준을 보장하여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노동력 질적 향상을 꾀하여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최저 임금 제도 실시로 최저 임금 미만으로 받고 있는 근로자의 임금이 최저 임금액 이상 수준으로 인상되면서 아래와 같은 효과가 발생되게 됩니다.
- 저임금 해소 : 임금격차가 완화되어 소득분배 개선에 기여됨.
- 근로자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생계를 보장 : 근로자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사기를 올려주어 노동 생산성 향상
- 저임금을 바탕으로한 경쟁방식 지양 : 적정한 임금을 지급하도록하여 공정한 경쟁 촉진하고 경영 합리화를 기하게됨.
2. 2024년 최저 임금(시급) 및 월 예상 실수령액 계산
2023년(9,620원) 대비 2.5% 인상하여 2024년 최저 임금(시급)은 9,860원으로 월 209시간 기준으로 월급 206만 740원입니다.
위와 같이 1인 가구 기준으로 206만원의 월급 기준 예상 실 수령액은 공제액 제하여 약 186만원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모의 계산 해 볼 수 있도록 아래 링크 걸어놓으니 2024년 월급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한번 계산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주휴수당이란? 계산 방법은?
주휴수당은 일주일간 근로자가 월평균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였을 시 받을 수 있는 수당을 의미합니다.
주휴 수당 지급 조건은 근로계약서, 근무 시간, 근로 일수 등의조건을 충족하여야 하며, 주휴 수당에는 정규직, 비정규직 또는 알바 등 고용 형태와 관계없이 아래 조건 충족 시 무조건 지급하여야 합니다.
- 주당 15시간 이상의 근무시간인 경우
(본인 1주일간 근무하는 시간이 총 15시간이 넘는 것을 의미) - 소정 근로일수 동안 개근 필요
(지각, 조퇴, 외출은 무방함) - 다음주 근로가 예상되어 있어야하며, 이번주까지 근무 후 퇴사의 경우 미 지급
- 근로계약서 상의 근로시간과 근로일수를 지켜야 가능.
주휴 수당에 대해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주휴 수당 계산기 바로가기를 통하여 계산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최저임금보다 낮은 금액을 받으시는 경우 노동청에 국번없이 1350으로 신고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여 주시고,
주휴 수당은 법으로 정해진 근로자의 권리로 강제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위반 시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2년이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